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돌발진 증상 : 발열, 열꽃

by 고봉2 2023. 7. 5.
반응형

 돌발진은 장미진(roseola)라고도 불리며 제6형 인헤르페스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장미 지는 보통 만 1세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흔한 감염입니다.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고열과 함께 가렵거나 아프지 않은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장미진 환자의 약 4분의 1이 발진이 발생합니다.
 돌발진은 일반적으로 심각하지 않으며 일주일 정도 지나면 저절로 사라집니다. 돌발진의 치료에는 시원한 물수건과 열을 낮추는 약물이 있습니다.

증상

 자녀가 수족구병 환자에게 노출되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감염 징후와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1~2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또는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장미진에 감염되었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돌발진 증상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아기-돌발진-피부

 발열. 39.4℃ 이상의 고열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자기 시작되어 3~5일 동안 지속됩니다. 일부 어린이는 열과 함께 또는 열이 나기 전에 인후통, 콧물 또는 기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목의 림프절이 부을 수도 있습니다.
 발진(열꽃). 열이 사라진 후 발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미진 발진은 작은 반점이나 패치가 많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반점은 평평한 경향이 있습니다.

 발진은 종종 가슴, 등, 배에서 시작하여 목과 팔로 퍼집니다. 다리와 얼굴에 닿을 수도 있습니다. 발진은 가렵거나 아프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발진은 몇 시간 또는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발열 없이 발진이 먼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미진의 다른 징후와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과민성 가벼운 설사
 식욕 감소
 눈꺼풀 부기

즉시 병원아 가야 할 때

 열이 높거나 빠르게 치솟는 경우 경련(열성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녀가 원인 불명의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 즉시 병원으로 갑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병원에 갑니다.

 아이가 39.4℃ 이상의 고열이 있는 경우 3일이 지나도 발진이 호전되지 않고 열이 다시 나는 경우
 가족 중 면역 체계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장미진 환자와 접촉한 경우

면역 체계가 건강한 사람보다 더 심각할 수 있는 감염 가능성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원인

 장미진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보통 인간 헤르페스 바이러스 6 또는 때때로 인간 헤르페스 바이러스 7이 원인입니다. 컵을 공유할 때와 같이 감염된 사람의 타액과 접촉하거나 돌발진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와 같이 공기를 통해 전염됩니다. 감염자에게 노출된 후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약 9~10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돌발진 24시간 동안 열이 나지 않으면 더 이상 전염성이 없습니다. 빠르게 확산되는 수두 및 기타 소아기 바이러스성 질환과 달리 돌발진 지역사회 전체에 발병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감염은 봄과 가을에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위험 요인

 돌발진은 6~15개월 사이에 가장 흔합니다. 아직 많은 바이러스에 대한 자체 항체를 개발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종에 걸릴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신생아는 임신 중 산모로부터 받은 항체에 의해 보호됩니다. 그러나 이 면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합니다.

 합병증

돌발진는 일반적으로 경미한 질병이지만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발작 때때로 주사비가 있는 어린이는 갑작스러운 발열로 인한 발작(열성 발작)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아이가 잠시 의식을 잃고 쓰러지며 팔과 다리를 몇 초에서 몇 분 동안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이가 발작을 일으키면 즉시 응급실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면역 체계가 약한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골수 이식을 받은 경우 면역 체계가 약할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은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집니다. 심한 돌발진이나 폐렴 또는 뇌염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뇌염은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뇌의 염증입니다.
 

결론

돌발진이 발생 했을 때 열을 내릴 수있도록 해야합니다. 갑작스럽게 열이 올라 경련 발작이 일어날경우 즉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돌발진의 경우 특별한 예방이 없습니다. 손을 자주 씻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