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신생아 정상황달 수치, 황달치료

by 고봉2 2023. 6. 22.
반응형

신생아 황달이란

혈중 빌리루빈의 증가로 황달을 나타내는 질환을 말한다. 만삭아의 약 60%, 미숙아의 약 80%에서 관찰되나 대부분 큰 문제없이 좋아진다 한지만 심한 황달의 경우 치료하지 않으면 신경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빌리루빈이란

빌리루빈은 신생아 체내에서 분해되는 적혈구의 대사산물이다. 적혈구는 일정 기간 후에 체내에서 파괴되며, 그 과정에서 빌리루빈이 생성된다. 한마디로 독성물질이다.

원인

혈중 빌리루빈의 증가가 원인이 된다. 빌리루빈이 간에서 대사를 거쳐 장으로 배설되어야하는데 그 과정에서의 미숙함이 원인이 된다. 신생아는 적혈구의 수명이 짧아 빌리루빈의 생성이 증가하고 간 대사가 미숙하므로 처리 능력이 떨어져서 생후 2, 3일 부터 황달을 보이다가 5~7일경 좋아지는 경우가 흔한데 이를 ‘신생아 생리적 황달’이라고 한다. 여기에 적혈구 파괴가 늘어나는 용혈성 질환, 감염, 머리혈종 등 빌리루빈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요인과 간 대사를 저해하는 요인이 더해지면 혈중 빌리루빈이 생리적인 기준을 넘어 증가하게 되고 치료를 필요로 할 수도 있다.

진단 및 검사방법

모유수유, 체중증감 등을 고려하며 흔히 경피용 황달측정기를 사용하거나 혈액검사를 통해 빌리루빈 수치를 확인한다.

정상수치

신생아의 빌리루빈 수치는 출생 후 몇 일 동안 상승하고, 그 후로 점차 감소한다. 대체적으로 신생아의 정상 황달 수치는 다음과 같다
• 24시간 이내: 5 mg/dL 이하
• 24~48시간: 6 mg/dL 이하

 

48~72시간: 7 mg/dL 이하
• 72시간 이후: 12 mg/dL 이하

병적황달

절대적 빌리루빈 수치가 높거나 24시간 이내 황달이 나타나거나 출생 2주 후에도 황달 수치가 높게 나온다면 병적황달을 의심하고 치료가 필요할 수 있겠다.

광성치료
광선치료

치료

생리적 황달이든 병적 황달이든 치료하는것이 좋다. 치료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광선치료를 시작한다. 광선치료는 빌리루빈이 흡수하는 파장의 광선을 쬐어서 빌리루빈의 변형을 가져와 간의 대사를 거치지 않고 위장관과 콩팥으로 배설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병적 황달이 심할 경우 수혈치료 등 집중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